본문 바로가기
IT/용어 (단어)

[정보] 2차 전지란 무엇일까? 2차 전지 개념 | Feat. 2차전지 관려주 종목

by 건강한 맹기 2023. 7. 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IT 맹기입니다.

 

방금 에코프로 주가 전망에 관한 글을 쓰고, 문득 든 생각이

사람들이 2차 전지에 대해서 잘 알까? 라는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IT전공이지만 이런 화학이나 신소재개발쪽에는 많이 전문성이 부족하여 찾아보고 알게 된 내용들을 여러분들에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건전지 이미지

2차 전지(Secondary Battery)

 

우선 2차 전지는 말그대로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건전지의 다른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어찌 되었건 결국 말그대로 전지니깐요.

 

백과사전에 있는 말을 그대로 가져오자면,

2차전지는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하나 이상의 전기화학 셀로 구성된 배터리이다.

납산, 니켈 카드뮴, 니켈 수소, 리튬 이온, 리튬 이온 폴리머를 포함한 여러 전극체들과 전해질의 조합으로 구성이 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전지의 경우 일회용 즉 일회용품 입니다.

하지만 2차 전지는 이러한 일회용 물품보단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전지이지만, 한번 만들고 나면 계속해서 충전을 하며 소요 비용과 환경 영향이 훨씬 적어지는것이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충전형 건전지는 2차 전지이지 않은가?

 

네 맞습니다. 휴대폰 배터리도, 현재 테슬라의 전기차 배터리도 모두 2차 전지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휴대폰이 터지고, 테슬라가 과열되어 폭발하는 기사들을 종종 보셨을 것 입니다.

현재 까지의 2차 전지들의 치명적인 단점이 열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혹은 기기결함의 문제로 인할 경우 안전사고에 굉장히 민감하다는 것 입니다.

 

물론 엄청나게 뛰어나신 연구원 분들께서 개발하셨기에 저도 아직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사례입니다

 

하지만 100%라는건 과학에서 잘 있기 힘든 법이니, 언제 어디서든 조금의 불안정한 상황만 있어도 문제는 발생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리튬이온을 이용한 2차 전지가 아닌 새로운 신소재로 더 강하고 저 경량화된 배터리가 나오게 된다면

한번 완충시 일주일 가는 휴대폰, 

충전까지 5분 걸리는 전기자동차 등등

 

머지않은 시기에 더 뛰어나고 더 좋은 전지들이 개발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차 전지 관련주

 

이건 2차전지에 대한 개념을 쓰면서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실까봐 추가적으로 알려드립니다.

주가 전망을 알려드리는게 아닌 2차전지가 테마인 관련주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내 주식으로는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SK이노베이션, LG화학, 삼성SDI 등등이 이차전지 대장주 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2차 전지란? 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원래 정보글에는 아래 문구를 쓰지 않지만

주식 얘기가 들어갔으니 작성하도록 하겟습니다.

매수/매도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글은 투자 권유를 하기위한 게시글이 아닌 정보 공유임을 알려드리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